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위해서 음향 디렉터들이 가장 중시하는 포인트 사운드 디자인 요소는 무엇일까요? BGM 제작부터 성우 녹음까지, 전체적인 오디오 퀄리티를 끌어올리는 비법을 정리했습니다.

배경음악은 단편적인 곡이 아니라, 작품 전체 분위기를 이어주는 맥락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마을, 등의 장소가 바뀌어도 동일한 음악적 아이덴티티를 유지할 때 유저는 작품의 깊이를 경험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악기의 구성이나 고유한 멜로디 진행을 공유하는 기법이 많이 활용됩니다.
단순히 좋은 소리를 제작하는 것만큼이나 필요한 작업은 데이터의 경량화와 공간적 구현입니다. 입체 사운드 기술을 활용해 소리의 깊이감과 방향성을 정교하게 구현하면 게이머는 흡사 가상 현실에 머무는 듯한 경험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성우 녹음 과정에서는 단순한 연기력 뿐만 아니라 스크립트의 자연스러운 변형이 중요합니다. 글로 볼 때는 어색하지 않아도 실제로 입 밖으로 뱉었을 때 어색한 표현들이 존재하기 때문이죠. 현장에서 성우 녹음 성우와 긴밀히 소통하며 대사를 다듬는 과정이 작품의 생동감을 보장합니다.
글로벌 로컬라이징은 목표 지역의 문화를 철저히 존중하는 것에서 나옵니다. 현지 말의 맛을 제대로 잘 표현할 수 있는 성우 녹음을 중심으로, 배경음 요소에도 현지 특색을 담아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작품이 경계를 넘어 사랑받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